각종책들2012. 1. 30. 15:11
728x90


올해도 어김없이 best  책을 꼽아보는 시간이 왔습니다. 매년 이맘때쯤 읽었던 책 목록을 꺼내어서 한 권 한 권 되새겨 봅니다. 올해는 100여 권의 책을 읽었네요. 좀 적었습니다. 이런저런 일이 많고 11월에 거의 못 읽은 게 크군요. 내년은 좀 더 열심히 읽을거라 다짐하면서 best 책을 정리했습니다


-----------------------------------------------------------------------


11. 보통날의 파스타, 박찬일

보통날의파스타이탈리아에서체험한진짜파스타이야기
카테고리 요리 > 요리에세이
지은이 박찬일 (나무수, 2011년)
상세보기



 박찬일은 요리사입니다. 꽤 유명한 요리사죠. 유명한 요리사가 책을 쓰는 일은 흔히 있습니다. 음식에 관한 책은 뭐 많이 내지요. 이 책도 음식, 파스타에 대한 것입니다. 요리사가 쓰는 음식책이라는 게 뻔한 구석이 있습니다. 자기 자랑으로 일관하던가, 듣도 보도 못한 식재료가 나온다던가, 아니면 요리 레시피 정도죠.

 이 책 재밌습니다. 글을 잘 쓰시더라고요. 파스타에 대한 이야기인데 뻔하지 않고 흥미롭네요. 파스타에 들어가는 재료, 파스타에 대한 오해, 이탈리아 파스타 얘기 등등 여러 이야기를 맛깔나게 썼습니다.

 한 번 읽어보면 파스타 먹으러 가서 가볍게나마 툭툭 던질만한 이야기거리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데이트용으로 좋겠죠.


 
10. 본격 제 2차 세계대전 만화, 굽시니스트


본격제2차세계대전만화.1
카테고리 만화 > 기타만화
지은이 굽시니스트 (애니북스, 2008년)
상세보기


 이 책은 패러디 만화의 진수입니다. 2차 세계대전이라는 가까우면서도 먼 때의 이야기를 만화로 풀어냈는데, 온갖 패러디가 등장하는 맛이 있습니다. 최훈의 삼국전투기 이후로 이렇게 제대로 된 패러디물은 또 처음이네요.

 게다가 패러디로서의 재미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담고 있는 내용도 어찌나 알찬지 말이죠. 2차 세계대전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입문서이기도 합니다. 물론, 패러디 때문에 진입장벽이 좀 있기도 하지만요.


9. 완벽한 가격, 엘렌 레펠 셸

완벽한가격뇌를충돌질하는최저가격의불편한진실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제일반
지은이 엘렌 레펠 셸 (랜덤하우스, 2010년)
상세보기


 경제학 책입니다만 어렵지 않습니다. 가격, 그 중에서도 최저가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최저가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최저가 전략에 숨은 음모는 무엇인지, 우리는 왜 최저가에 열광하는지 등등. 

 할인점과 아울렛이 일상화된 지금,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많은 책입니다.


8. 마지막 행성, 존 스칼지

마지막행성
카테고리 소설 > 영미소설
지은이 존 스칼지 (샘터, 2011년)
상세보기



 존 스칼지 우주 스페이스 3부작의 대단원이 내려졌습니다. 오오오. 얼마나 기다렸던지요. 3부작의 완결편답게 노인의 전쟁과 유령여단의 스토리를 이어받아 하나의 세계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 책은 이 책만으로도 의미있지만 3부작을 한 번에 읽어보셔야 합니다. 근래  sf 중 최고의 수작이지요. 재미는 기본이고요.


7. 동물원을 샀어요, 벤저민 미
동물원을샀어요
카테고리 시/에세이 > 나라별 에세이
지은이 벤저민 미 (노블마인, 2011년)
상세보기


 여기 한 가족이 있습니다. 동물원을 사기로 결정했어요. 갑자기. 네. 뜬금없이요. 망해가는 조그만 동물원을 사서 다시 개장하기까지 고군분투의 스토리가 예상되죠? 네. 맞습니다. 고생 많이 합니다. 그런데 이 가족 꽤나 유쾌해요. 슬픈 일도 있었지만 그들은 동물원에서 새로운 희망과 기쁨을 발견합니다.

 다큐멘터리도 나와 있다는데 보고 싶군요.


6. 다이어터

다이어터.1:식이조절편건강한생활을위한본격다이어트웹툰
카테고리 건강 > 다이어트
지은이 네온비 (중앙북스, 2011년)
상세보기


 다음 만화 속 세상에 연재되는 웹툰입니다. 현재 2권까지 나왔고요. 작가 부부(연재 중에 결혼을 했죠. 얼마전에 ㅎㅎ)가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후 내년에 3부가 연재될 예정입니다.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다이어트 이야기입니다. 수지 라는 이쁘지만 통통한(?) 여성이 살을 빼가는 과정이 그려집니다. 이런 류의 책으로는 보기 드물게 재밌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물론 저는 실천을 못해서.....ㅜㅜ)

 먼저 한 번 다음에서 읽어보세요. 그러면 아마 바로 사게 될겁니다. 선물하기도 좋죠.


5. 미스틱 리버, 데니스 루헤인

미스틱리버
카테고리 소설 > 영미소설
지은이 데니스 루헤인 (황금가지, 2005년)
상세보기


 영화로도 만들어진 명작이죠. 데니스 루헤인은 최고의 장르소설 작가 중 한 명이라서 그의 책은 언제든 꺼내들 수 있습니다. 이 책 또한 그렇죠. 

 실종사건. 단순한 실종사건이라 생각했지만 세 친구의 어린 시절과 연결되면서 사건은 점점 꼬여만 갑니다. 이 사건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이런 식이죠.

 보세요. 이건 뭐. 와아... 깊이가 놀랍습니다.


4. 마이 코리안 델리,  벤 라이더 하우

마이코리안델리백인사위와한국인장모의좌충우돌편의점운영기
카테고리 시/에세이 > 나라별 에세이
지은이 벤 라이더 하우 (정은문고, 2011년)
상세보기



 여름에 교보에서 3권의 책을 추천했습니다. 휴가철 들고갈만한 책으로 말이죠. 딸랑 3권, 휴가철에 읽을 책. 이거 쉽지 않은 추천입니다. 휴가철이라는 게 책읽기 좋은 환경은 아니고요. 여름이라 더워서 짜증도 많이 나는데 책이 재미도 없으면 욕먹기 좋죠.

 그런데 이례적으로 교보에서 이런 추천을 했단 말입니다. 십수년간 보아온 교보에서 이런 추천이라니... 그래서 한 번 읽어봤습니다.

 재밌네요. 추천할만 합니다. 미국 뉴욕 한복판에서 델리 - 작은 구멍가게 같은 거죠 - 를 인수한 한국인 장모와 백인 사위의 이야기입니다. 한국인의 생활모습이 백인 사위의 눈에 의해 비춰지는데, 우리에겐 익숙하지만 그에게는 대단한 문화적 충격이었던 모양입니다. 문화적 충격 + 델리 경영의 어려움까지.

 좌충우돌 스토리가 재밌게 펼쳐집니다. 글을 원래 쓰던 사람이라서 글빨도 꽤 좋고, 쓱쓱 넘어갑니다.


3. 내 안의 물고기, 닐 슈빈

내안의물고기물고기에서인간까지,35억년진화의비밀
카테고리 과학 > 교양과학
지은이 닐 슈빈 (김영사, 2009년)
상세보기


 고생물학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몸이 어떻게 진화되었는지를 풀어내는 책입니다. 제목처럼 우리 몸에는 우리의 조상(?)인 물고기의 흔적들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과학책으로는 드물게 이해하기 쉽더군요. ^^ 이 쪽 분야가 워낙 어려운 책이 많아서요. 추천합니다.


2. 인생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 한창훈

인생이허기질때바다로가라내밥상위의자산어보
카테고리 시/에세이 > 나라별 에세이
지은이 한창훈 (문학동네, 2010년)
상세보기


 힘들 때 있죠. 작가는 바다로 갑니다. 바다에서 갯것을 보고, 먹으며 힘을 얻습니다. 우리 바다, 우리 물고기 이야기입니다. 현대판 자산어보 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갯것을 잡고, 먹고, 살리는 이야기 속에 삶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성찰이 돋보입니다.



1. 내 어머니 이야기, 김은성

내어머니이야기.1
카테고리 만화 > 드라마
지은이 김은성 (새만화책, 2008년)
상세보기


 이 책의 유일한 단점은 1권만 나오고 이어서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빨리 2권 좀 내주세요.

 판화를 연상시키는 그림 기법으로 작가의 어머니 이야기가 그려집니다. 어머니는 북에서 태어나 자라다가 월남한 실향민입니다. 힘들었지만 정겨웠던 고향녘 풍경이 잔잔하게 펼쳐지는데 읽고나면 가슴이 따뜻하면서도 먹먹해집니다.



728x90

'각종책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 올해의 책 best 10  (0) 2013.01.01
올해의 책, 2010 best 13  (0) 2010.12.27
[슈퍼괴짜경제학] '양'만 슈퍼가 된건가?  (4) 2010.01.08
Posted by sam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