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2018. 2. 13. 09:15
728x90

몇 달 전 동네에 두부가게가 생겼다. 두부를 가게에서 직접 만들어 파는 가게였다. 체인점 형태였다.

여기서 두부가게를 한다고? 수익을 낼 수 있나? 한 모에 4,000원 정도 하는 두부를 몇 모 팔아야 되는거야? 저기는 가게세도 비싼 곳인데. 두부가게를 지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그래도 어떻게 가게를 유지하기는 하나보다. 동네 두부 맛집으로 소문나 줄을 엄청 서서 사다먹는 가게까지는 되지 못했지만 조금씩 손님들이 생기는 느낌이었다. 우리도 몇 모 사다 먹었는데, 동네 슈퍼 두부와는 차원이 다르구만 하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차별성은 없다는 말이다.

어젯밤 두부가게(a)에서 20미터쯤 떨어진 곳에 같은 상호의 두부가게(b)가 생긴다고 공사를 하고 있었다.

가게를 옮긴건가. 이 쪽이 세가 좀 더 싸서 옮겼다고 보기에는 생긴지 몇 달 밖에 안되었다. 인테리어 비 등을 고려하면 임차기간이 끝나기 전에 옮길 일은 없을텐데, 장사가 안되어서 폐업을 하면 모를까.

여러 의구심으로 간판을 보니 'x두부x 본사직영점'이라고 되어있었다. 본사직영점? 두부가게(a)는 체인점이었던 것 같은데 뭐지?

호기심으로 두부가게(a)자리에 가봤다. 여전히 두부가게(a)가 영업중이었다. 그런데 두부가게(a)의 상호가 'x두부x"엥서 'x콩'으로 바뀌어있었다. 인테리어는 그대로인데, 간판과 상호만 바뀌었다.

오호라, 두부전쟁의 시작인가.

내가 추측한 전쟁 시나리오는 이러하다.

두부가게(a)와 본사 간 갈등이 있었다.  

지점이 나 가맹점 안해, 다른 데가 더 싸고 좋구만 하면서 프랜차이즈를 갈아타버린 상황인 것 같다. 본사는 너 한 번 해보자는거냐 하면서 근처에 본사직영점을 낸 거고.

 

(프랜차이즈 본사와 지점 간 갈등은 대체로 식재료 공급과 관련있다. 식재료를 너무 비싼 값에 가져와야 한다든가, 식재료의 품질이 문제된다거나 아니면 식재료를 지점에서 임의적으로 갖다쓰는 경우가 그렇다. 본사는 식재료 납품에서 돈을 버니까 통제하려 하고, 지점은 아니 저기서 사면 20% 싼데 왜 본사에서 식재료를 납품받아야 하냐는 갈등이 종종 있다. 거기에 본점은 퀄리티 유지, 사고 발생 방지 등을 이유로 내세우고, 지점은 본점의 폭리를 문제삼는다.

 

갈등이 생겼을 때 보통은 본사의 승리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계약서는 폼으로 쓰는 게 아니고 계약서에는 본사에서 납품하는 것을 규정하고 있으니까. 지점이 보기에 너무 부당한 계약이라고 생각해서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일명 '갑질 횡포'로 신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성공할지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다.)

 

 

안그래도 두부가게가 되기 어려운 상권인데 두부가게가 2개가 되었다. 두부가게(a)는 몇 달 먼저 생기긴 했지만 아직 자리를 잡지 못했다. 두부가게(b)는 두부가게(a)를 저격하기 위해 들어왔고, 아무래도 본사직영점이니까 공격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치열한 전쟁이 일어날 것 같다.

내막을 모르니 어느 가게가 잘했는지는 알 수 없다. 겉보기에는 두부가게(a)가 본사의 횡포에 당한 것처럼 보이지만, 까보면 다른 사정이 있을 수도 있다.

두부전쟁은 어떻게 결론이 날까? 그리고 진실은 무엇일까?

 

 

728x90

'하루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자배달원과 방법서설  (0) 2018.07.18
열망이 사그라질 때 불만이 싹튼다  (0) 2017.04.26
회귀를 한다 해도 딱히  (0) 2017.01.12
Posted by samworld